본문 바로가기
컬러사전

배색(color combination) 이론 모음

by 오후세시 하루 2024. 6. 3.
728x90

유사 색상 배색: 색상환에서 바로 옆에 인접한 색상으로 배색하는 것으로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느낌과 안정감을 줄 수 있다.

 

반대색상 배색: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고 있는 색상으로 배색하는 것으로 강조나 선명함, 명쾌함을 줄 때 사용한다.

 

기준색이 빨강이라면, 유사 색상은 양옆의 주황과 자주이며, 반대색상은 마주 보는 청록 양옆의 초록과 파랑이다.

 

 

좌> 10 색상환 우> 유사색과 반대색상 배색을 함께 한 예시
 

 

점이적인 배색 (Gradation): 점점 명도가 낮아진다거나 순차적으로 색상이 변하는 등 연속적인 변화의 방법이다. 색채의 조화로운 배열에 의해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는 배색으로 점이적인 배색 혹은 연속 배색이라고 한다.

그러데이션 배색

반복 배색 (Repetition): 2색 이상을 반복 사용해 일정한 질서를 유도하여 조화를 이루는 방법이다.

템포가 느껴지거나 리듬감이 증가되는 효과가 있다. 예를 들어 체크 무의, 바둑판무늬, 타일의 배색 등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다.

반복배색

 

분리 배색(Separation): 색상과 톤이 비슷할 때나 전체 배색에서 희미하고 애매한 인상이 들 때 무채색을 가운데 삽입하여 명쾌함을 주어, 배색의 효과를 분리시켜주는 것을 말한다. 주로 무채색을 이용하며, 금속색을 쓰는 경우도 있다. 스테인드글라스, 애니메이션, POP 광고에 많이 쓰인다.

분리 배색

강조색 배색(Accent): 악센트는 '돋보이게 하는', '눈에 띄게 하는'이라는 의미로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삽입하여 전체적으로 돋보이게 하고 개성을 주는 기법이다.

강조색

 

톤 온 톤 배색(Tone on Tone): '톤을 겹치다'라는 의미로 동일색상 배색에서 명도와 채도의 변화를 가지고 배색한다. 그러데이션과 다르게 배색 시 명도와 채도의 변화를 크게 준다.

톤 온 톤 배색

톤 인 톤 배색 (Tone in Tone): 색상은 다르지만 톤은 통일되게 배색하여 전체 색조의 통일감과 특징을 살린 배색을 말한다.

톤 인 톤 배색

 

카마이유 배색(Camaieu): 거의 동일 색에 가까운 색을 사용, 거의 같은 색으로 보일 정도로 미묘한 색차의 배색을 말한다.

 

포카마이유 배색(Faux Camaieu): 포(Faux)란 모조품이나 가짜란 의미로 카마이유 배색의 색상이 거의 동일 색상인 것에 비해, 색상과 톤이 약간의 변화를 가진 배색이다.

포카마이유 배색

 

 

댓글